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

부정맥. 심장두근거림. 홀터기 검사.심전도 일기장. 카페인부작용

by The.Nubida 2023. 2. 24.
반응형

내 몸에 자주 주었던 커피(카페인), 맥주 소주 등의 알콜, 소화에 자극이 가는 밀가루와 가공식품들...그리고 극심한 스트레스와 압박들!
수면부족!그때는 몰랐다
입에 맛있는 이 음식들과 마음의 불안정이 심장을 얼마나 상하게 했는지...


건강을 잃고 나서야 깨닫게된 마음의 여유, 스트레스 해소가 건강을 유지하는데 정달 중요한 것이었는데 말이다.

퇴근 후 습관적인 맥주한잔.

직업의 불안정으로 퇴근 후 새벽까지 자격증 시험 준비하며 충분한 수면을 하지 못해 발생하는 몸의 이상들.

 

이로 인해 자율신경이 무너지고 심장은 마음대로 뛰고, 어지러워서 실신에 가까운 미주신경 실신의 가능성도 의심된다고 했다.


심장초음파, 심전도에 이상이 없었던 터라 마지막으로 홀터기 검사를 권유하여 병원으로 갔다.

홀터기의 모습
상복부에 홀터기를 붙이고 생활하면서 심장박동을 확인해볼 수 있다고 한다.

내 몸에 이상이 느껴질때, 바로 홀터기의 버튼을 누르라고 해서 몇번 눌렀는데, 내 몸은 이상했지만 홀터기의 데이터에는 문제가 발견되지 않았다니!!


24시간 심전도 일기장에 어떤걸 했는지 기록하고 버튼 눌렀을때의 몸상태도 적어서 보조자료로 활용한다.

나의 경우는 특별한 임상적 진단이 나오지 않았다.
하지만 자율신경계 손상, 부교감신경 기능 약화가 의심되었고 약물치료는 필요하지 않다고
생활에서 개선하는 것으로 했다.

스트레스 조절하면서 심호흡하고 매일 10분, 20분 점점 시간 늘려서 꾸준히 운동했더니 많이 좋아졌다.
카페인 조심. 술 조심
아프지 말고 건강챙기고 내 몸과 마음 다스리면서.

모든 종류의 술과 카페인을 끊어버렸고, 밀가루와 가공음식, 인스턴트 음식은 거의 먹지않는다.


많이 회복된 나의 몸

소중하게 지키며 건강하게 유지해야한다. 한번 잃은 건강을 되찾기에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시간이 오래걸리고 힘든 과정이다.

반응형